[오라클 접속 오류] IO 오류 : The Network Adapter could not establish the connection (업체 코드 17002)
오라클 접속 오류
아침에만 해도 잘 접속이 되었는데 sqldeveloper가 갑자기
IO 오류 : The Network Adapter could not establish the connection (업체 코드 17002) 에러가 끄면서 접속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.
해결 방법
1. 서비스 확인
- 먼저 윈도우 서비스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.
- 윈도우 버전에 따라 서비스 화면 가는 방법이 틀릴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이동하세요.
- 공통으로 '내컴퓨터(내PC)'에서 마우스 오른쪽키 클릭 후 '관리' 클릭
윈도우 Server 2019
- 대시보드 - 도구 - 서비스
윈도우 11
- 컴퓨터 관리 - 서비스 및 응용 프로그램 - 서비스
- OracleOraDb11g_home1TNSListener 에서 마우스 오른쪽키 클릭 후 재시작
- 중지 상태라면 OracleOraDb11g_home1TNSListener 에서 마우스 오른쪽키 클릭 후 시작
2. listener.ora, tnsnames.ora 확인
- D:\app\Administrator\product\11.2.0\dbhome_1\NETWORK\ADMIN
- 사용자가 설치시 C:나 D:가 틀릴 수 있습니다.
- 오라클 버전에 따라 버전 폴더가 틀릴 수 있습니다.
- listener.ora 파일과 tnsnames.ora 파일을 오픈 합니다.
- 두개의 파일에서 HOST와 PORT가 일치 하는지 확인 합니다.
- 기준은 listener.ora 파일의 HOST와 PORT입니다.
보통 접속이 잘 되다가 안되는 경우에는 설정 문제는 아니고 서비스 재시작하면 거의 문제가 해결 됩니다.
하지만 저의 경우 1,2번의 문제가 아니였습니다.
먼저 오라클에 접속 할 때마다 listener.log에 접속에 대한 내용이 기록이 됩니다.
해당 파일의 용량이 4GB가 넘어 가는 경우 서비스도 정상 동작하고 listener.ora나 tnsnames.ora파일 설정 문제도 없지만 IO 오류 : The Network Adapter could not establish the connection (업체 코드 17002) 해당 오류가 발생하면서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.
3. listener.log 확인
- D:\app\Administrator\diag\tnslsnr\ASWDB\listener\trace
- 사용자가 설치시 C:나 D:가 틀릴 수 있습니다.
- 오라클 버전에 따라 버전 폴더가 틀릴 수 있습니다.
- listener.log 파일의 용량을 확인 합니다. 4GB가 넘어 간다면 해당 파일을 삭제 또는 파일 이름을 변경한 뒤 다시 log를 남기면 됩니다.
- 삭제하기 전에 먼저 서비스를 중지 후 삭제 합니다. 그리고 서비스 재시작합니다.
- 파일 삭제, 서비스 재시작 완료 후 오라클에 접속합니다.
- 만약 같은 에러가 발생하며 접속이 안되는 경우 컴퓨터를 재부팅 해줍니다.
- 저도 서비스 재시작 후 접속이 안되었는데 재부팅 하니 접속이 되었습니다.
부록
listener.log 파일 로그 쓰기 기능 정지
- 먼저 도스창을 실행 합니다.
- c:\>lsnctl
- LSNRCTL>set log_status off
- 이렇게 해놓으면 로그 쓰기 기능이 정지 됩니다.
- 로그 파일 이름 변경 후
- LSNRCTL>set log_status on
- 파일명 바꾼 뒤 다시 on 해주면 listener.log 파일이 다시 생성 되며 로그가 기록 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