신용카드 결제일 언제로 해야 이득일까?
매달 돌아오는 신용카드 결제일, 언제가 좋을까요? 보통 월급날과 가까운 날로 설정하는데 똑똑한 소비 생활을 위한 최적의 결제일은 따로 있습니다.
결제일마다 사용 기간이 달라요
대개 신용카드를 한 달간 사용하면 이 금액은 다음달에 결제합니다. 그래서 당장 돈이 없어도 신용카드로 물건을 살 수 있습니다. 보통 카드를 쓴 날부터 결제일까지의 기간은 12~45일 입니다.
예를 들어 결제일이 25일이라면 지난달 7일부터 이번 달 6일까지의 카드 이용 금액이 청구됩니다.
- 결제일 1일 -> 지지난달 18일 ~ 지난달 17일
- 결제일 5일 -> 지지난달 122일 ~ 지난달 21일
- 결제일 10일 -> 지지난달 27일 ~ 지난달 26일
- 결제일 14일 -> 지난달 1일 ~ 지난달 말일
- 결제일 20일 -> 지난달 7일 ~ 이번 달 6일
- 결제일 25일 -> 지난달 12일 ~ 이번 달 11일
대부분의 카드 이용 기간은 두 달에 걸치는데 1일부터 말일까지 정확히 얼마나 섯는지 파악하기가 어렵습니다.
신용카드 결제일 14일로
카드 이용 기간을 1일부터 말일까지 한 달로 딱 떨어지는 결제일이 하루 있습니다. 바로 14일. 두 달에 걸치지 않고 딱 한 달 동안 쓴 카드 요금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.
- 단 한 달로 떨어지는 결제일은 카드사별로 조금씩 다르니 꼭 확인
결제일을 14일로 하면 이런 게 좋아요
1. 한 달간 카드를 얼마나 썼는지 정확히 알 수 있다
저축을 위해 지출 관리를 하고 있다면 카드 내역을 파악하는 건 필수. 카드 이용 기간을 1일~말일로 맞춰두면 내 소비 패턴을 더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.
2. 신용카드 혜택 적용에 유리
주유 혜택, 마일리지 적립, 대형마트 할인, 관리비 할인 등 신용카드엔 다양한 혜택이 있습니다. 이 혜택을 받으려면 지난 달 카드 실적이 일정 기준 이상이어야 합니다. 이 기준도 전원 1일~30일까지 계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 결제일을 14일로 해두면 계산이 훨씬 쉬워집니다.
3. 파킹 통장을 이용하여 이자 소득
만약 월급날은 21일, 결제일은 14일이라면 결제할 카드값을 3주 동안 갖고 있어야 합니다. 그 3주를 놓치지 않고 매일 이자가 붙는 파킹 통장에 넣어둔다면 3주간의 이자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.